새는 날개로 하늘을 날지만, 소년은 천사를 쫓으려는 꿈으로 하늘을 난다. - 빠리소년
블로그 메타 사이트의 글들을 이것 저것 기웃대다 보다 보니, 인품을 점수로 매겨주는 테스트도 있더군요. 하시고 나서 그것에 관한 글을 쓰시는 분들에게 뭐라 하는건 물론 아닙니다. 하지만 그 테스트 자체에 관해 좀 씁쓸했던 것은, 참... 인품도 점수를 매겨야 하나요? ^_^;;

제 블로그를 자주 들르시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테스트라는 것이 정말 좋은 포스팅 꺼리임에도 불구하고 테스트에 관한 글이라고는 정치 성향 테스트 결과밖에 쓰지 않았습니다. 그럼 저는 그런 테스트 안해보냐구요? 물론 재미있겠다 싶은 것은 당연히 해봅니다. 하지만 블로그에 그 결과를 이러쿵저러쿵 올리지 않는 이유는 그 결과라는 것이 하루의 운세처럼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식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런 테스트 결과를 블로그에 올린다면 (다는 아니시겠지만) 제 블로그를 방문하는 어떤 분들은 그 결과만을 보고 '아, 이 사람은 이런 성격이겠구나, 이런 스타일의 사람이구나.'라고 생각하시겠지요. 하지만 저란 사람은 제 블로그의 글들을 통째로 읽어보셔도 모르실텐데요. 제가 보여드리고 싶은 것만 보여드리니까요. 이런 거야 제 개인적인 성향에 불과한 것이니 말이 그렇다는 것이고 평소엔 다른 분들의 테스트 결과를 봐도 그냥 재미로 읽고 넘깁니다만, 인품에 점수를 매기는 테스트는 좀 아니다 싶습니다. 더구나 그 테스트 질문이라는 것이 오래 전에 조금 다른 결과들을 보여주는 테스트로 알려져 있던 것 같은데요. 오프라 윈프리 운운하는 것도 똑같고, 결과는 네 가지 정도구요.

제가 그 테스트에서 정말 마음에 안들었던 점은 그 인품 테스트라는 것의 고득점자는 과연 누구의 마음에 드는 인품의 소유자일까요? 체제에 순응하는 인품의 소유자인가요? 윗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인가요? 그럼 저득점자는 문제가 있는 건가요? 제가 보기엔 존경받는 천재들이나 세상을 바꾼 선구자들이 모두 인품이 훌륭했던 것은 아닌 것 같은데요.

그냥 재미로 하고 재미로 구경할 수도 있는 것이겠지만, 조금 씁쓰레 해서 끼적여 봤습니다. 어른들은 숫자를 좋아한다던 '어린왕자'의 처음 부분도 생각나구요.

덧. 맞춤법에 관한 댓글이 달릴까봐 선방합니다. ^^; 라디오를 듣다가 우연히 알게 된 것인데, '끄적이다'가 아니라 '끼적이다'가 맞는 표현이랍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일부를 제외한 모든 포스트는 별도의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를 따릅니다. - 예외의 경우 빠리소년의 공지 참조

,